산업 일반
국민신문고에 쏟아지는 분노…불만 3대장은 ‘이동통신·상품권·항공’
- 지난해 소비자 상담 총 2만8948건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문의 가장 많아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동안 접수된 소비자 상담은 총 2만8948건으로, 전년 대비 22.2% 증가했다고 6일 밝혔다.
품목별로는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문의가 1481건(5.1%)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신유형상품권(804건·2.8%)과 항공여객운송서비스(785건·2.7%) 순으로 집계됐다. 이동전화서비스는 최근 3년 연속 소비자 상담 1위를 차지했다.
이동전화서비스 관련 상담 사유로는 위약금 문제 등 계약 해지나 해제와 관련한 내용이 361건(24.4%)으로 가장 많았다. 또한, 사전에 안내된 혜택과 실제 계약서 내용이 다른 계약불이행 사례가 335건(22.6%) 접수됐고, 소비자 동의 없이 유료 부가서비스에 가입시키는 부당 행위에 대한 불만도 286건(19.3%)에 달했다.
신유형상품권 관련 상담은 2022년 대비 148.9% 급증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특히 지난해 7월 발생한 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건으로 인한 환급 요구가 대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동차 관련 상담에서도 변동이 있었다. 대형승용차는 전년의 186건에서 366건으로 상담 건수가 96.8% 증가하며, 세 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소비자원은 지난해 8월 발생한 전기차 화재와 동일한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 보유자들이 피해 보상을 요구하며 상담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발표와 함께, 국민권익위원회가 285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한 민원 처리 실태 점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점검 대상 기관 중 민원 처리 건수는 네 번째로 많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접수된 상담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며, 제도 개선을 통해 소비자 불편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정보
당신이 좋아할 만한 정보
AD
추천
"허리통증" 심각환자.."이것" 하자마자..바로..충격!추천
79세 김용건 "고혈당, 당뇨" 예방하는 1%의 비밀!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AD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코로나 때보다 안 좋은 상황"…취업 시장 어떻길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이정후, MLB 2루타 1위..SF는 7연승 '후후후'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발 관세 충격…코스피, 8개월 만에 매도 사이드카 발동(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CJ제일제당, 그린바이오 매각 난항에…공모채로 현금확보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이재명·한동훈 테마주’만 주목…K바이오는 관세리스크에 ‘울상’[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