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캐나다 "美 자동차에 25% 보복관세 부과할 것"…공동 대응 촉구
- "같은 생각 가진 국가 연합 구축 할 것"

가디언 등에 따르면 카니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조치는 캐나다와 전 세계에 반향을 일으킬 것"이라며 "그 조치는 근거가 없고 부당하며 잘못됐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2일 발표한 10~49%의 상호 관세로 전 세계가 큰 충격에 빠졌다. 그 전엔 철강·알루미늄,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25% 관세를 부과했다.
캐나다는 '상호 관세' 명단에선 제외됐지만 철강·알루미늄, 자동차 관세에선 빠져나가지 못했다.
카니 총리는 이날 발효된 자동차 관세에 대응해 미국과 똑같이 '미·멕시코·캐나다 자유무역협정(USMCA) 비준수 미국산 자동차에 25%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동차 부품은 제외된다. 캐나다에서 자동차를 만드는 포드와 GM 등이 미국에서 제작된 차량을 관세를 내지 않고 수입하는 것도 허용할 것이라고 했다.
카니 총리는 보복 관세를 통해 약 57억 달러가 징수될 것이라고 추산했다.
그는 "미국 정부는 예상되는 자국민 피해를 고려해 결국 방향을 바꿔야 한다"면서 "하지만 나는 헛된 희망을 주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카니 총리는 아울러 미국에 대응하기 위해 "같은 생각을 가진 국가들의 연합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더 이상 주도하고 싶지 않다면 캐나다가 주도할 것"이라며 "미국이 신뢰와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동맹을 구축하고 상품·서비스에 자유롭고 개방적인 교역을 옹호하면서 지난 80년간 세계 경제 리더 역할을 했던 시대는 끝났다. 이것은 비극이지만 새로운 현실이기도 하다"고 피력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정보
당신이 좋아할 만한 정보
AD
추천
"허리통증" 심각환자.."이것" 하자마자..바로..충격!추천
79세 김용건 "고혈당, 당뇨" 예방하는 1%의 비밀!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AD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나스닥 장중 한때 '베어마켓 진입'…기술주·은행주 폭락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김흥국, 尹 파면에 분통 "국민 무시한 것"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쌍권' 만난 윤 전 대통령 "대선 승리하길 바란다"(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불확실성 마침내 해소…"크레딧 시장 안정적"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주사NO·콜드체인NO…라파스, ‘붙이는 약’으로 게임체인저 노린다[편즉생 난즉사]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