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파면에 환율 급락…"이제 다시 미국의 시간"

헌법재판소가 4일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을 결정한 가운데, 원화 강세가 나타나 원/달러 환율이 큰 폭으로 떨어졌다. 앞으로 환율 방향은 미국 관세 등 대외 이슈에 더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4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날보다 17.80원(1.22%) 하락한 1435원에 거래를 마쳤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애널리스트는 "어제의 미국 관세 발표와 오늘의 한국 대통령 탄핵 선고 발표가 맞물리며 원/달러는 1460원대에서 1430원대로 급락했다"며 "관세 불확실성은 지속되는 반면, 한국 정치 불안재료는 해소되었다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해석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원/달러 환율이 이날 크게 하락했지만, 장기적으로는 미국 관세 불확실성 등 대외적인 이슈의 방향이 더 중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1기 취임과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맞물렸을 당시에도 환율은 국내 정치적 재료보다는 대외 이슈에 더 민감하게 움직였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된 2017년 3월 원/달러 환율은 전일 대비 0.7원 하락하는 데 그쳤는데, 당시 외환시장의 초점이 국내 정치보다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에 맞춰져 있었기 때문이다.
이재민 하나증권 애널리스트는 "원/달러 환율은 국내 정치 이슈 소화 이후에도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분쟁으로 인해 변동성 높은 흐름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한국은 25%의 상호관세와 자동차, 철강·알루미늄 등 품목별 관세 부과로 인해 수출 둔화 위험이 높다"며 "2분기까지 미국보다 비(非)미국 경제의 하방 압력이 높을 것으로 보여 2분기까지 원/달러 환율은 상승할 확률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정보
당신이 좋아할 만한 정보
AD
추천
"허리통증" 심각환자.."이것" 하자마자..바로..충격!추천
79세 김용건 "고혈당, 당뇨" 예방하는 1%의 비밀!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AD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코스닥 시장, 올해 첫 사이드카 발동(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한숨 고른 SF 이정후, 쾌조의 타격감 부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전세계 뒤흔드는 트럼프 관세전쟁…어떻게 바뀌나[Q&A]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회장님! 사재출연 언제쯤?"…홈플 여전히 '안갯속'[마켓인]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차용준 아이엠비디엑스 CMO "암재발 조기탐지, 항암치료에 혁명온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