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일반
뱅크샐러드, 설립 13년만에 상장 기지개…FI 엑시트 기대감↑
- 마이데이터 기반 ‘금융 중개’ 성장세…기업가치 4400억원 전망

[이코노미스트 정동진 기자] 뱅크샐러드가 최근 본격적인 기업공개(IPO) 절차에 돌입했다. 기존 마이데이터 사업을 넘어 카드와 보험까지 영역을 확장한 경험을 바탕으로 에쿼티스토리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오랜 기간 뱅크샐러드에 투자한 재무적 투자자(FI)들의 엑시트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1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뱅크샐러드는 지난 1월 미래에셋증권과 IPO 주관계약을 체결하고 상장 준비를 시작했다. 상장 목표 시점은 내년 하반기로, 기업실사와 지정감사 등 관련 절차를 빠르게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논의 중인 기업가치는 2022년 6월 시리즈D 투자 당시 인정받았던 4400억원 수준이다. 당시 시리즈 투자에 참여한 기관들은 SKS마이데이터, 기아, KT 등이다. 다만 현재는 논의 초기 단계로, 투자자들과의 협의 및 시장 상황에 따라 조정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다.
뱅크샐러드는 국내 1세대 핀테크 기업으로, 2017년 자동화된 가계부 및 카드 추천 서비스로 시장에 진입했다. 2022년 마이데이터 제도 도입 이후 안정적인 API 인프라를 기반으로 자산관리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회사는 최근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금융상품 중개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며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마이데이터 도입 이후 첫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실적 반등의 계기를 마련했다. 이를 기반으로 2024년 영업손실이 전년 대비 약 40%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출, 카드, 보험 등 금융상품 전 중개 부문의 가파른 성장이 실적 개선을 주도했다. 2024년 대출 및 카드 부문 매출은 각각 전년 대비 154%, 105% 증가했다. 지난해 신규 론칭한 보험 서비스 역시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 잡으며 11월 기준 1월 대비 매출이 600% 이상 성장했다.
플랫폼 이용자 증가도 상장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핀테크업계에 따르면 뱅크샐러드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지난해 11월 기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앱 누적 다운로드 수 역시 1300만회를 돌파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뱅크샐러드는 적정 밸류에이션 산정을 위해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금융서비스 등 다양한 섹터에서 피어그룹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2C 플랫폼 사업 특성을 고려해 해외 기업까지 비교 대상으로 포함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기관투자자들은 뱅크샐러드가 대출·카드·보험 등 종합 금융상품 중개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한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네이버·카카오·토스 등 빅테크를 제외하면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서비스 운영하는 플랫폼은 뱅크샐러드가 유일한 만큼, 유니크한 사업 모델이 기업가치 산정 시 프리미엄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IB업계 관계자는 “마이데이터 사업 분야에서 눈 여겨 볼만한 플레이어는 소수에 불과한데, 뱅크샐러드는 흑자전환과 더불어 헬스케어 등 신사업까지 발굴하고 있어 시장에서 높게 평가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업”이라며 “마이데이터를 필두로 하는 디지털 대전환의 최대 수혜주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정보
당신이 좋아할 만한 정보
AD
추천
"허리통증" 심각환자.."이것" 하자마자..바로..충격!추천
79세 김용건 "고혈당, 당뇨" 예방하는 1%의 비밀!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AD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김윤주
2024.05.01더 알아보기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이승환·JK 김동욱, 尹 선고 앞두고 동상이몽…"집회 나가고 싶지 않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팬과 선수 모두 이용하는 야구장은 안전한가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尹 탄핵심판 선고 구경"…헌재 20석 방청 신청에 9만명 몰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한국 주주는 봉?…자회사 해외 증시 상장에 투자자 '부글부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단독] HLB, 中 리스크 줄이나…리보세라닙 국내 생산 구체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