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은 HMM, 파나시아와 ‘유기 랭킨 사이클(ORC) 기반 폐열 회수 발전시스템’ 실증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ORC 방식은 물보다 끓는점이 낮은 유기 냉매를 활용해 기존에 활용되지 못한 중·저온 폐열(약 70~300℃)로도 발전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금까지 상선에 주로 적용돼 온 스팀 방식 폐열 회수 시스템은 300~600℃ 수준의 고온 폐열만 처리할 수 있어 적용 범위가 제한적이었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ORC 시스템은 운항 환경·부하 조건에 따라 압력을 유연하게 조정하는 ‘가변 압력 기술’을 적용해 폐열 회수 효율을 끌어올렸다는 설명이다.
회사는 육상 테스트를 마친 뒤 올해 5월 미국 선급 ABS로부터 기술 인증을 받으며 상용화 단계 진입에 속도를 낸 상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삼성중공업·HMM·파나시아 3사는 공동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HMM이 운항 중인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에 출력 250kW 규모 ORC 시스템을 설치해 2026년 하반기부터 해상 테스트에 들어간다.
국내에서 상용 컨테이너선에 ORC 폐열 회수 설비를 적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중공업은 실증 결과에 따라 ▲연료 절감률 ▲탄소저감 성능 ▲경제성 ▲운전 데이터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할 계획이다.
회사는 해당 설비가 적용될 경우 선박 한 척 기준 연간 약 230톤의 연료 소모를 줄이고, 이로 인해 약 70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보고 있다.
이호기 삼성중공업 친환경연구센터장은 “실증 프로젝트는 폐열 회수 기술을 실선 단계에서 검증하는 중요한 단계”라며 “선박 에너지 효율 향상과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솔루션 확보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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