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슈
대구참여연대, 홍준표 비리 제보창구 개설... "시정 퇴행 책임 묻겠다"
- 홍준표 전 시장 탈법행정·인사비리·예산낭비 등 제보 접수
명태균게이트 관련 불법·탈법 행위 등 정치 비리도 접수

참여연대는 홍 전 시장의 재임기간 동안 시민사회, 언론, 대구시의회와의 소통을 외면하고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둘렀다고 지적했다. 그로 인해 시정이 후퇴하고, 시민사회 목소리는 배제됐으며, 공직사회마저 복지부동 상태에 빠졌다고 평가했다.
실제 제2대구의료원 설립 백지화, 신청사 이전 합의사항 변경, 공공기관 통폐합 밀어붙이기 등 다수의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대구경북행정통합 추진과정에서는 시민 공감대 형성이 부족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또 비판적인 언론과 시민단체를 상대로 고소·고발을 남발하고, 퀴어축제 방해와 대구MBC 취재 금지 등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 행위도 도마에 올랐다.
한편 홍 전 시장은 대선 출마를 이유로 시정을 중단하고, 대구를 선거캠프로 삼았다가 내팽개쳤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과거 정치자금법 위반혐의로 불거진 '명태균 게이트' 관련 의혹 등과 함께, 측근들이 수사를 받고 있는 사건들도 다수 남아 있다. 측근을 탈법적으로 채용하거나 특정 인사에 특혜를 주는 등 인사전횡도 지적됐다.
대구참여연대는 "시민과 공무원의 용기 있는 제보가 필요하다"며 "대구를 망가뜨린 수많은 실정과 비리에 대한 구체적 정보와 자료를 확보해 고발, 감사청구, 시민행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구를 바로 세우기 위해 누군가는 행동해야 한다"며 "정상적인 시정 복원과 지역 정치 개혁을 위한 시민들의 참여가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홍성철 기자 thor010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결혼할 여친 191회 찔러 죽여...마지막 외마디 “오빠” [그해 오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 김소은♥수원FC 정동호 1년째 연애 중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한미 2+2 통상협의 1시간여 개최…'레드라인' 설정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베타값 왜 수입 하나”…공정가치 평가, 기준 마련 시급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아이센스, 글로벌 CGM 3위 자신…삼바·셀트급 연매출 3조원 도전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