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일반
언젠가는 슬기로워 지겠지…'엔터 명가' 주가 휘청

지난 8일 CJ ENM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7억원(연결 기준)으로, 전년 동기보다 94.3%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이번 영업이익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232억원을 97% 하회한 수치로,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줄어든 1조1천383억원, 당기순손실은 82억원이었다.
CJ ENM은 지난해 2분기 102억원 당기순이익을 낸 이후 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1분기 미디어플랫폼 매출이 작년 동기보다 6.8% 줄어든 2천928억원, 영업손실이 57억원이었다.
콘텐츠 시청률 부진과 TV광고 시장 위축 속에서 TV광고 매출이 18.9% 감소한 633억원에 그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초 기대를 모았던 tvN 토일드라마 '별들에게 물어봐'가 2%대 시청률로 종영하고, 후속작 '감자연구소'가 1%대 시청률을 보이는 등 히트작을 내지 못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티빙도 네이버플러스와의 멤버십 제휴가 종료되면서 가입자가 줄어드는 악재를 맞았다. 같은 기간 영화드라마 부문 매출은 지난해 1분기보다 13.8% 감소한 3천159억원, 영업손실은 232억원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때 10만원을 호가했던 CJ ENM 주가에도 비상등이 켜졌다. 지속되는 악재에 주가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11일 CJ ENM의 주가는 전날보다 200p(-0.36%) 떨어진 55,600에 거래되고 있다.
CJ ENM은 2분기에는 다른 플랫폼과의 OTT 제휴를 강화하고, '뿅뿅 지구오락실3',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생활' 등 인기 지식재산(IP)을 내세워 TV 광고 매출을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tvN 토일드라마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생활’은 본래 지난해 5월 대박을 낸 ‘눈물의 여왕’ 후속으로 편성됐던 작품이다. 하지만 의료 사태로 의사에 대한 국민적 반감이 높아지자, 방송이 무기한 연기된 바 있었다.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생활’은 3.7%(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로 출발해 매회 시청률이 상승, 6%를 넘어서며 같은 시간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美 의약품 관세 앞두고, 아스트라제네카 신규 공장 공개[클릭, 글로벌 제약·바이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서로 잘 던졌으면" 675일 만에 성사된 역대 9번째 '광현종' 맞대결…김광현이 웃었다 [IS 포커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돌아온 金 떠나는 韓…물 건너간 반(反) 이재명 빅텐트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한가해진 회사채 발행 시장…자금 조달 나서는 리츠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개미 지옥'되는 바이오벤처의 초기 신호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