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관세 전쟁’ 첫 숨통…美·中, 나란히 115%p 인하 합의
- 미국, 대중 관세 145%→30% 인하
중국, 대미 관세 125%→10% 낮춰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미국과 중국이 장기간 이어진 ‘관세 전쟁’에 마침표를 찍기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로이터·AFP 통신 등은 12일(현지시간) 양국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고위급 무역 협상을 통해 각각 상호 관세를 115% 포인트(p) 인하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합의로 미국은 중국산 제품에 부과하던 145%의 고율 관세를 30%로 크게 낮추게 됐다. 중국 역시 미국산 제품에 매기던 보복관세를 125%에서 10%로 인하해 상응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이번 협상은 지난 10일부터 사흘간 제네바에서 진행됐으며, 관세 인하를 포함한 무역 현안을 두고 양측의 집중적인 논의가 이어졌다.
미국 측에서는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과 제이미슨 그리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협상에 나섰고, 중국 측에서는 허리펑 국무원 부총리와 리 청강 상무부 부부장이 대표단을 이끌었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과 동시에 본격화된 미중 관세 갈등 이후, 양국이 직접 만나 관세 문제를 공식적으로 협의한 것은 이번이 사실상 처음이다.
양국은 이번 협상을 계기로 향후 경제·무역 전반의 주요 쟁점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시장 개방 확대와 원활한 소통, 협력 강화, 상호 존중의 원칙 아래 후속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앞으로의 협상은 미국과 중국이 번갈아 가며 자국에서 개최하거나, 양측이 협의해 제3국에서 열릴 전망이다. 이에 더해 중국 상무부는 필요할 경우 세부 경제무역 현안에 대한 작업반을 구성할 방침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지엘팜텍, 1분기 실적 호조…"전년대비 영업흑자 전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마켓인
이데일리
ML 28승 투수, 포수·투수 코치 '어깨빵' 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만만치 않은 협상가들"…미중 고위급 협상 이끈 키맨들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대출·코어 이어 '밸류애드' 자금 푸는 국민연금…국내 부동산시장 볕든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에스엘에스바이오·킵스파마 上…다가오는 여름에 비만약 관심 ↑[바이오 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