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신흥시장' 인도서 판매 질주…기아 전략 SUV 인기몰이, 왜?

27일 인도자동차공업협회(SIAM)의 자동차 월간 판매 통계와 기아에 따르면 기아는 올해 상반기 인도에서 반기 기준 역대 최다 판매를 달성했다. 기아는 올해 상반기 인도에서 14만2139대를 판매했다. 이전 최고 기록인 2023년 상반기(13만6108대)보다 4.4% 증가한 수치다. 상반기 기아의 인도 시장 점유율은 6.4%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6%포인트(p) 늘었다. 브랜드별 판매 순위는 6위.
기아는 지난 2019년 인도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2020년 14만505대에서 2021년 18만1583대, 2022년 25만4556대, 2023년 25만5000대로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24만5000대로 소폭 감소했지만, 올해 상반기 실적을 바탕으로 연간 기준 역대 최대 판매도 기대된다는 것이 자동차업계의 전망이다.
기아의 상반기 실적 호조에는 지난 2월 출시한 전략 모델 '시로스'의 역할이 컸다. 도심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시로스는 현재까지 2만4371대가 팔리며 인기몰이 중이다. 특히 인도의 신차 안전도 평가 프로그램인 'B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받는 등 현지에서 품질도 인정받았다. 시로스 외에도 쏘넷(4만5277대) 셀토스(3만6883대) 카렌스(3만4056대) 등도 판매를 이끌었다.
기아는 인도 시장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현지 생산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기아의 올해 1분기 분기 보고서에서 따르면 기아는 2019년 7월 인도 공장을 가동한 이후 지난 1분기까지 누적 생산 148만2490대를 달성했다. 150만대 생산이 눈앞이다. 또한 기아는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딜러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연간 30만대 판매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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