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계에서는 매일매일 새로운 제품이 쏟아집니다. 문제는 너무 많다는 것이죠. 유행에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제품의 존재조차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그래서 인공지능(AI)의 도움을 받아 보려고 합니다. 무수히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AI가 요즘 가장 인기인 먹거리를 알려드립니다.
AI에디터는 요즘 SNS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신상 아이템으로 GS25'얼박사'를 꼽았습니다. '얼박사'는 ▲얼음 ▲박카스 ▲사이다의 앞 글자를 딴 것입니다.
제조 방법은 간단합니다. 얼음컵에 자양강장제와 사이다를 섞으면 됩니다. 비율은 제조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SNS를 살펴보면 박카스와 사이다의 비율을 1대1로 섞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다만 취향에 따라 박카스와 사이다의 비율을 1대1.5 또는 1대0.8로 조정하기도 합니다.
얼박사는 그동안 찜질방과 PC방에서 주로 판매됐습니다. 언제 처음 시작됐는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2000년대 이후 자연스럽게 퍼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제품은 특히 MZ세대 사이에서 인기입니다. 청량한 탄산과 상큼함이 매력적인 얼박사는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DIY(Do It Yourself) 음료입니다. 얼박사를 들고 있는 소비자의 모습. [사진 GS25]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지난 6월 25일 '얼박사'의 공식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공식 판매 가격은 2300원이지만 7월부터 8월까지 1+1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이달까지는 1캔당 1150원에 구매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GS25에서 판매 중인 얼박사는 박카스 제조사 동아제약과 협업해 만든 RTD(Ready to Drink) 캔입니다. 355ml 용량에 박카스의 쌉쌀한 맛과 사이다의 청량감이 조화를 이룹니다. 직접 만들어 마시는 것에 비해 최대 32%까지 비용을 아낄 수 있다고 GS25 측은 주장합니다.
실제 얼박사의 인기는 기대 이상입니다. 해당 제품은 출시 1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캔을 돌파했습니다. 지난 7월에는 얼박사가 몬스터와 핫식스 등을 꺾고 에너지드링크 부문 매출 1위에 올랐다고 GS25가 밝혔습니다.
소비자들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SNS에 올라온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험기간, 밤샘 공부할 때 마시기 딱 좋아요. 피로가 좀 풀리는 느낌!" "시원하고 깔끔한데 박카스 특유의 쌉쌀함도 살아있어 중독성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바로 살 수 있어서 너무 편하고 숙취 해소용으로 최고에요" 이처럼 얼박사는 간편함과 피로 회복 효과를 중시하는 MZ세대 사이에서 특히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다만 얼박사는 과다 섭취 시 또는 카페인 민감자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요 부작용으로는 두통·심장 두근거림·불면·불안감·위장장애(구역·구토·묽은 변·식욕부진·복부팽만감) 등이 있습니다. 카페인 내성·정신적 의존성·감각신경병 등의 부작용도 우려됩니다.
*이 기사는 AI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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