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이슈
트럼프 “인도, 미국 제품에 무관세 제안”…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 예고
- 미·중 관세 완화 이어 인도 발언…중동 순방 중 공급망 재편 메시지

[이코노미스트 정동진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인도가 미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카타르에서 열린 비즈니스 행사에서 “인도가 미국 제품에 대해 말 그대로 ‘제로 관세’를 적용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미국과 중국이 최근 고율 관세를 완화한 데 이어 나온 것으로, 주요국 간 통상 재편 흐름이 재편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미국이 고립에서 협력으로 통상 기조를 전환하고 있다는 신호로도 분석된다.
앞서 미국은 13일 대중국 수입품에 적용되던 ‘디 미니미스(de minimis)’ 관세율을 기존 120%에서 54%로 인하하고, 100달러의 정액 수수료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양국은 90일간 대부분의 관세를 유예하기로 합의했다.
당시 스콧 베센트 미국 재무장관은 “양측 모두 디커플링을 원하지 않으며, 기존 고율 관세는 사실상 금수조치와 같았다”며 “우리는 무역을 원한다”고 밝혔다.
최근 이뤄진 트럼프 대통령의 중동 방문 또한 기술 협력 의제를 동반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UAE)는 인공지능 산업 확대를 위한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Nvidia), 암드(AMD) 등이 인공지능(AI) 칩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애플이 인도 내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팀 쿡 애플 CEO에게 미국 내 생산 확대를 요청했다. 그는 “나는 팀 쿡에게 애플이 미국에 남아야 한다고 말했다”며 “애플은 결국 미국에서 더 많은 생산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함께 사는 부부라도 강간죄 성립”…대법원 첫 인정한 [그해 오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키움은 어떤 팀인가..정후·혜성, 빅리그 동반 홈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선거운동원 때리고, 현수막 찢고…`대선 D-19` 곳곳서 잡음(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5년 조기상환'의 함정…자본성증권의 '역습'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바이오솔루션 임상 호재, 무증에 20%↑, 루닛 루머에 급락[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