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 오가노이드’ 론칭…CRO 서비스까지 확장
- 신약 후보물질 발굴단계서 협업시작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오가노이드를 통한 약물 스크리닝 서비스 ‘삼성 오가노이드’를 론칭했다고 16일 밝혔다. 위탁개발생산(CDMO)을 넘어 임상시험수탁(CRO) 서비스까지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하는 것이다.
오가노이드는 줄기세포 또는 조직 유래 세포를 3차원으로 응집해 배양한 ‘미니 장기 모델’을 뜻한다. 오가노이드는 일반 장기와 비교해 환자 유사성이 85%에 육박한다. 실제 장기를 사용하는 기존 실험 방식보다 비용 부담이 적으면서도 효능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드마켓에 따르면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 시장 규모는 지난해 10억달러(약 1조3678억원) 수준이다. 향후 연평균 22% 성장해 2030년 33억달러(약 4조5137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추산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우수한 제조관리 기준(GMP) 운영 경험을 토대로 한 고품질의 샘플 처리, 완전무결한 데이터 관리 등 역량의 고품질의 오가노이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회사는 글로벌 주요 규제 기관으로부터 359건의 제조 승인을 획득한 바 있다. 오가노이드 사업 분야 중 우선 ‘암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Cancer-derived-Organoid)를 통한 항암 신약 후보물질 스크리닝에 주력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이번 오가노이드 서비스 출시를 통해 ‘글로벌 톱티어 CDMO’를 목표로 한 성장 전략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생산 능력 증진, 포트폴리오 다각화, 글로벌 거점 확대라는 3대축 성장 전략 외에도 항체·약물접합체(ADC), 아데노연관바이러스(AAV) 등 포트폴리오 확장을 위한 투자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초기 개발 단계부터 신속하고 정확한 스크리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의 개발 리스크는 줄이고 개발 속도는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객 만족을 위해 고객사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의 개발에 더욱 매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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