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슈
“李 잘하고 있다” 59%, 다시 50%대...민주 44%, 국힘 27% [MBC·코리아리서치]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가 59%로 나타났다. 다만 지난달 대비 4%포인트 하락하며 지지세가 다소 주춤한 모습이다. 정당 지지도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44%로 여전히 앞서고 있으나, 국민의힘은 5%포인트 상승한 27%를 기록하며 반등에 성공했다.
여론조사기관 코리아리서치는 MBC 의뢰로 지난 1~2일 이틀간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3일 공개했다. 조사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59%,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33%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달 조사와 비교해 긍정 평가는 4%포인트 하락, 부정 평가는 5%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대통령 국정운영에 긍정 평가를 한 응답자 가운데 32%는 ‘추진력과 실행력’을 이유로 꼽았다. 이어 ‘경제·민생을 잘 챙긴다’(19%) ‘국민과 소통을 잘한다’(17%) 순으로 응답이 이어졌다.
반면 부정 평가 응답자들은 ‘독단적이고 일방적이다’는 이유가 30%로 가장 많았으며, ‘무리한 검찰 및 사법개혁’(29%) ‘과도한 복지·민생지원’(15%) 등의 이유도 제시됐다.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44%로 가장 높았고, 국민의힘은 27%, 조국혁신당과 개혁신당이 각각 4%, 기타 정당 및 무응답층은 17%로 집계됐다.
전월과 비교해 민주당은 4%포인트 하락, 국민의힘은 5%포인트 상승한 결과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재명 정부 초반 국정 드라이브가 다소 부담으로 작용하며, 일부 중도층 이탈이 나타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번 조사는 유·무선 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1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조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선거법 위반’ 이진숙, 석방…“대통령 비위 거스르면 당신도 유치장行”(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하객 저격’ 최연수, 청순 외모와 반전 몸매 눈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韓기어오른다”던 다카이치 日첫 여성총리로…한일 관계는?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위클리IB]두나무가 네이버를 집어삼킬 가능성...지분교환의 결말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암초 만난 인체조직 스킨부스터...김근영 한스바이오메드 대표 “사업 영향 제한적”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